default | grid-3 | grid-2

Post per Page

온톨로지(ONT) AMA 준리(스크립트 포함)






00:20 — 간단한 자기소개
00:55 — 메인넷 런칭 밋업 어땠나?
01:28 — 온톨로지와 해시드와의 관계는?
02:14 — 첫 dApp으로 COT를 선택한 이유는?
03:18 — 네오와 온톨로지의 차이점과 극복해야 할 과제는?
04:38 — 네오의 다홍페이와의 관계는?
05:43 — 온톨로지 에코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한 과제는?
06:53 — 온톨로지의 주요 목표와 2018년도의 목표는?
07:30 — 투자자들에게 좋은점은?
09:26 — 온톨로지의 합의방법과 노드 구성은?
11:04 — 한국 커뮤니티를 키울 계획은?
12:03 — 온톨로지가 네오를 대체 할 수 있는가?
13:24 — 현재의 크립토 시장에 대한 생각
15:12 — 온톨로지 플랫폼에서 어떤 dApp을 개발하고 싶은가?
16:17 — 온톨로지가 주목받고, 계속 성장하는 이유는?
18:15 — 개인적으로 가지고 있는 토큰은?
19:03 — 2020년 온톨로지의 위치는?









1. (0:20)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온톨로지 창업자이자 온체인 공동 창업자인 준리입니다. 온체인은 4년 전부터 블록체인 산업에 뛰어든 중국 최초의 블록체인 회사입니다. 온체인 시작 이전에는 중국 최대의 금융 거래소인 CFFEX에서 근무를 했고 그리고 저는 컴퓨터 과학과 금융 MBA을 전공했습니다.



2. (0:55)

> 어제 온톨로지 메인넷 런칭 밋업을 진행했습니다. 기분이 어떠신가요?

네. 실제로 6월 30일에 출시되었고, 두 달 전 이것을 여러 나라에 발표하게 되어 기쁩니다. 메인넷은 매우 안정적이며 빠르고 고성능이어서 다음 단계로 온톨로지에 점점 더 많은 응용 서비스 학습을 지원하려고 합니다.



3. (1:28)

> 우리는 온톨로지의 한국 투자자인 HASHED와의 관계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다. 온톨로지와 HASHED와의 관계에 대해서 조금 말해주세요.

우리는 HASHED와 같은 기관을 투자자와의 관계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그들은 일종의 코어 빌더입니다. 코어 빌더란, 투자나 할당을 확정하지않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들의 기여도에 따라 지급하는 할당량이 있습니다. 여러 나라, 산업 등에서 온톨로지 생태계에 기여했을 때, 그들은 그것에 대한 보상으로 약간의 할당을 받을 것입니다.



4. (2:14)

> 온톨로지 첫번째 DApp으로 COT를 선택했습니다.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COT는 분산화된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자체 퍼블릭 블록체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말하고 싶은 것은 온톨로지 플랫폼이 단 하나의 퍼블릭 블록체인이 아니라 온톨로지 네트워크라는 것입니다. COT는 다양한 산업적인 시나리오를 가지고, 블록체인들을 서포터하고 있습니다. 시나리오에서 실제 구현을 원한다면, 하드웨어 기기는 매우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소유자가 데이터를 수집하거나 추적하기 위해 일부 IOT 환경을 지원하려면항상 스마트 기기와 같은 하드웨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COT는 온톨로지에게 휼륭한 전략적인 파트너입니다.



5. (3:18)

>많은 사람들이 네오와 온톨로지를 똑같다고 생각합니다. 네오와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온톨로지는 온체인으로부터 나왔습니다. 프로젝트 중 하나였구요. 온체인은 금융 회사나 정부를 위한 기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온체인은 권한 블록체인 솔루션을 프라이빗으로 많이 사용하며, 실제 시나리오를 원한다면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여전히 공공 블록체인이 필요합니다. 국가 공공 블록체인은 실제 시나리오에 연결된 경우 다른 법적 시스템, 다른 오류에 의해 지원될 때만 디지털 자산 시나리오를 지원합니다. 아직도 많은 모듈이나 플랫폼을 추가해야 합니다. 온톨로지는 그 점에 대해 이론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온톨로지는 디지털 자산에서만 허용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 상황을 지원을 할 것입니다. 이것이 다른 블록체인과의 전략적 차이입니다.



6. (4:38)

> 네오의 다홍페이와는 어떤 관계입니까?

4년전 우리는 함께 사설 기술 서비스를 위해 온체인 회사를 설립했습니다. 다홍페이는 온체인의 공동 설립자이자 CEO이며, 저도 온체인의 공동 설립자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온체인 회사를 함께 설립한 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그는 네오의 공동 설립자이지만 커뮤니티 기반의 네오는 다른 팀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톨로지 또한 커뮤니티 기반으로서 제가 설립자이지만 공공 프로젝트인만큼 마음대로 할 수 없어요. 온체인은 직장 동료들과 함께 일하며 발전할 것입니다.



7. (5:43)

> 온톨로지 에코시스템이 성공하기 위한 가장 큰 과제는 무엇입니까?

6개월 전에는 기술적인 문제였습니다. 온톨로지는 큰 블록체인 구조를 가지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여전히 공통 모듈을 많이 필요로 하지만 메인넷 런칭을 통해 많은 기술적 문제, 기술적인 어려움들을 극복했습니다. 다음 단계의 도전은 생태계입니다. 현재 우리는 다양한 산업에서 실제 애플리케이션 또는 샘플을 구축하고자 하는 많은 전문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팀은 대부분 기술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다른 업계의 많은 전문 파트너가 실제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는 데 도움을 줄 것입니다.




8. (6:53)

> 온톨로지의 주요한 목표와 2018의 목표는 무엇입니까?

온톨로지에서는 오라클과 스토리지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업그레이드와 새로운 모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 당시 기술적인 목표였던 가장 집합적인 블록체인이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른 목표는 올해에 적어도 2~3개의 중요한 산업에서 온톨로지를 실행하는 실제 애플리케이션이 나오는 것입니다.



9. (7:30)

> 온톨로지 투자자들에게 좋은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투자자의 이점에 대해 제가 강조하고 싶은 한가지는 온톨로지 경제 모듈 디자인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이더리움과 비교해보자면, ETH는 진정한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지난 달, 몇 가지 중요한 점이 있었습니다. 추측이지만 매일 3억 개의 EOS GAS가 사용되었습니다. 꽤 많은 양입니다. 그러나 토큰들은 ETH 홀더가 아닌 채굴자에게만 분배되었습니다 이것은 EOS, ETH의 가치를 증가시킬 필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온톨로지에는 새로운 토큰이 있습니다. ONG라는 유틸리티 토큰입니다. ONG는 온톨로지 생태계에서 다시 재활용됩니다. ONT가 사용될 때마다 그리고 ONG가 더 많이 사용될 때, 더 많은 실제 애플리케이션들이 생태계를 위해 실행 될 것이고, ONT 홀더들도 많아질 것입니다. 또 다른 부분은 고정 금액입니다. ETH나 EOS가 매년 5%의 새로운 토큰 발행을 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가격 안정화를 위해 결코 새로운 토큰 발행을 하지 않습니다. 장기적으로 가치가 증가할 것입니다. 단기적으로는 가격의 변화가 심하겠지만, 장기적으로 생태계를 알릴 수 있다면 가치는 자연스레 따라 올 것입니다.



10. (9:26)

> 네오 합의체는 중앙화 된 노드가 아니냐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는데요. 온톨로지의 경우에는 합의체와 노드는 어떻게 구성이 되어있나요?

온톨로지 합의체는 VBFT 입니다. 이 이름은 실제로 DPOS와 VIF 에서 나왔습니다. VIF 는 가변적이고 랜덤한 기능을 가진 BFT를 말합니다. 이것은 온톨로지 팀이 구축한 새로운 개념의 합의체 입니다. 이점은 고성능과 분산화의 균형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고성능과 분산화는 다른데 고성능을 위해서는 점점 중앙화 시켜야 합니다. 그런데 균형을 찾는다면 고성능 분산화 이것 둘 다 가능하게 됩니다. VBFT는 합의 진행과정에 참여하기 위해 노드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은 항상 오픈되어 있습니다. 이말은 누구나 노드가 될 수 있고 ONT 토큰을 가지고 POS를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우리가 5,000~10,000 정도의 꽤 고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 이유는 여기서 분산화 레벨과 고성능 레벨과의 균형 때문입니다. 최근의 메인넷 테스트에서도 바라는만큼 잘 작동이 되었구요. 분산화되어도 속도 걱정없다는 일종의 틀을 깨고 싶어요.



11. (11:04)

> 한국 온톨로지 커뮤니티를 키울 어떤 계획이 있나요?

네, 우리는 이미 한국 로컬팀에 4번이나 방문했습니다. 이미 2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다른 온톨로지 모듈을 개발하고 있고, 기술 커뮤니티는 언제든 열려있습니다. 현재 큰 바운티 프로그램이 있어요. 기술적인 비용이라고 할 수 있고, 이미 200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온톨로지를 위해 서로다른 모듈을 개발하고 있구요. 한국 기술 커뮤니티가 참여 해 주는것은 대 환영입니다. 클라이언트와 호스트 관계 뿐만 아니라 온톨로지에 구축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제안할 수 있습니다. 어떤 혁신이나 새로운 아이디어도 마찬가지입니다. 온톨로지는 토큰의 10%를 온전히 기술 커뮤니티에게 보상을 해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모든 퍼블릭 블록체인 중에서 가장 큰 부분입니다.



12. (12:03)

> 최근 잦은 질문인데요. 온톨로지가 네오를 대체할 수 있을까요?

저는 이것이 걱정 할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네오와 온톨로지는 서로 다른 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 온톨로지는 실제로 시나리오에 더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어제 메인넷 런칭 프레젠테이션에서 언급했지만, 우리는 사람들이 온톨로지 가격에만 집중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온톨로지의 실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것이 네오와 다른 부분입니다. 단지 하나 또는 두 개의 공공 인프라만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장기적으로 오늘날의 인터넷 기반 산업과 마찬가지로 여러 종류의 완성 된 시나리오를 지원하는 여러 다른 퍼블릭 블록체인을 가질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많지는 않지만 몇 가지 중요한 인프라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온톨로지와 네오는 각자의 공간에서 중요한 인프라가 될것입니다.



13. (13:24)

> 현재 크립토 시장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세요?

최근에 저는 가격에 대한 인터뷰를 하지 않았지만, 작년에, 올해는 크립토 시장에 겨울이 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 당시에는 아주 고가의 시장이었지만요.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작은 프로젝트들은 아마 사라질 것입니다. 그리고 새로운 프로젝트들은 전보다 다소 적게 느껴질 것입니다. 이 말은, 크립토 시장의 겨울이 지나 봄이 오면 더욱더 많은 자금들이, 높은 수준의 프로젝트로 향할 것인데 마치 인터넷 산업처럼, 버블이 터지고 우수한 팀들만이 남을 것입니다. 여기서 요점은, 중요하게 생각하는 최상위 프로젝트 목록을 어떻게 만들어 놓았는지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그리고 국제적 상황 측면에서, 만약 인프라 수준이 블록체인의 다양한 거래소와 지갑, 분산응용 어플리케이션 등이 구축되려면 퍼블릭 체인의 인프라 구축 수준에서 경쟁이 매우 중요한데 여기선 중국과 미국 팀의 경쟁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크고 다양한 인재들이 많고 큰 시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인터넷 기반 산업과도 매우 흡사하기 때문에이후에 우수한 팀들이 더 커질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14. (15:12)

> 온톨로지 플랫폼에서 어떤 dApp들을 개발하고 싶으신가요?

현재 우리는 서로 다른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을 운영하고 있고, 서로 다른 산업 데이터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금융 산업과 건강 관리 산업과 광고 등의 데이터를 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종류의 사용된 데이터와 실제적인 콘텐츠가 통합하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왜냐하면 최종 사용자가 많기 때문에 프로세스를 비교적 쉽게 바꿀 수 있고 비용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런 종류의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은 단지 기술 팀만으로는 완성되지 않습니다. 분산형 애플리케이션의 성공을 위해 운영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15. (16:17)

> 온톨로지가 왜 주목받고, 계속 성장하고 있는 이유가 뭘까요?

이 한가지 이유는 명성입니다. 왜냐하면 이 시장에서는 높은 평판을 가진 프로젝트만이 실제로 각 나라에서 1~2개 팀만이 인정받고 있습니다. 다른 하나는 우리의 오픈소스 인데요. 사람들은 언제나 새롭게 개선된 실제 코드라고 말하는데 가장 오래된 코드는 스스로 처리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다른 모듈에서의 코드를 호출하거나 복사 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만으로도 사람들은 이미 당신의 능력을 보여줬다고 말합니다. 다른 하나는 온톨로지의 메인넷이 일정에 맞춰 나왔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온전히 기술자들의 능력 덕분인데 이 점은 굉장히 중요한 부분입니다. 유니콘 밸리 또는 유럽에 있는 유명하고 다양한 프로젝트들은 실제로 일정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1년넘게 지연된 곳도 있습니다. 우리는 퍼블릭 블록체인 중 가장 규모가 큰 팀 중 하나입니다. 실제로 우리가 장기적으로 성공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일정에 맞춰 진행 할 것이라고 약속했습니다. 이것이 우리를 장기적으로 믿고 지원해야하는지에 대한 이유입니다.



16. (18:15)

> 개인적으로 어떤 코인을 가지고 있나요?

세 종류의 토큰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BTC와 네오, 온톨로지 입니다. 온톨로지는 팀 할당량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물론 4년동안 락업 기간이 있고, 매년 일정부분 받을 예정입니다. 긴 주기에요. 아주 긴 시간입니다. 저는 온톨로지를 판 적도 없고 계속해서 모든 토큰을 홀딩 할 것입니다. 그리고 거래소에서 어떤 거래를 할 생각도 없습니다.



17. (19:03)

> 마지막 질문입니다. 2020년에 온톨로지는 어디에 있을까요?

2020년.. 말이죠? 전체 시장에서 온톨로지는 상위 10위 안에 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제 생각이지만요. 또 다른 하나는 저는 온톨로지가 적용된 실제 시나리오 어플리케이션들이 많이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2년 뒤에는 온톨로지가 세계에서 큰 플랫폼중 하나가 되기를 원합니다.



<촬영, 편집, 번역, 검수 : 트루블록스 정호엽 김태완 이준식>


댓글 없음

Error Page Image

Error Page Image

Oooops.... Could not find it!!!

The page you were looking for, could not be found. You may have typed the address incorrectly or you may have used an outdated link.

Go to Homepage